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피부 가려움, 두드러기, 발진의 증상을 겪고 계신가요? 이 경우 키토래쉬라고 불리는 색소성양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색소성양진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색소성양진의 원인
색소성양진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원을 가도 색소성양진이라는 병명을 모르시는 의사분도 계실 정도로 희귀한 질병입니다. 음식알레르기, 아세톤반응, 히스타민 반응, 비타민D결핍, 높은 케톤 수치 등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한 색소성양진이라면 고지방저탄수화물 식이를 주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다이어트를 하면서 탄수화물을 점점 줄이다가 완전히 끊었을 때 색소성양진이 발생하였습니다. 탄수화물을 끊게 되면 우리 몸에 주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포도당이 부족해, 체지방을 분해해 사용하는데 이 체지방이 분해될 때 발생하는 '케톤산'이 원인이 되어 증상을 나타납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 고강도 운동으로 몸에 열이 나거나 땀을 흘릴 경우 심해집니다.
색소성양진의 증상
좌우가 대칭으로 방생하여 몸 바깥쪽으로 퍼져나갑니다. 가슴, 목 등 상반신에 주로 나타나지만 온몸으로 번질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려움이 매우 심하고 홍반성 구진이 발생하며 치유가 어느 정도 되면 그물 모양의 색소침착이 나타납니다. 주로 여성에게 발병하며 봄, 여름에 발병률이 높습니다. 저의 경우 탄수화물을 끊고 운동을 열심히 했더니 가슴 쪽에서 두드러기가 나기 시작했습니다. 땀띠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목뒤 등까지 번져서 심한 가려움에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괴로웠습니다. 긁으면 상처가 넓어지고 진물이 나기도 하면서 따갑기까지 해서 옷을 입고 있기가 힘들었습니다.
색소성양진의 치료법 관리법
식이개선이 필수입니다. 탄수화물을 늘리시고 색소성양진이 나을때까지 땀을 흘리는 운동을 멈추고 청결을 유지합니다. 가려워도 긁지 않아요 태선화, 색소침착을 막을 수 있으니 냉찜질을 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 병원을 방문하여 항생제(미노사이클린 계열)를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의 복용 및 크림 도포는 효과가 좋지 않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색소성양진이 한번 발생하면 재발이 쉬우므로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약은 먹지 않고 다이어트를 멈추니 다행히 호전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좋다고 하는 방법도 나에게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것 같습니다.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생활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석증 증상과 원인, 진단과 치료법 (0) | 2022.12.23 |
---|
댓글